-
[Special Column] 가변적인 설계 시스템으로 미래 지향적인 병원 환경 구현ARTICLE 2025. 9. 3. 17:02
가변적인 설계 시스템으로 미래 지향적인 병원 환경 구현
The Clifton Center for Medical BreakthroughsDan Schwalm © 2021 PennFIRST 이번 프로젝트는 병원의 설계 방식에 많은 변화를 준 미래지향적인 시스템이 특징이다. 특히 주변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가변적인 디자인과 필요할 때는 입원실에서 바로 치료가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환자뿐만 아니라 요양사 및 간호사, 직원들을 위해 빛과 전망이 한눈에 들어온 입원실과 로비, 복도 등 내부 곳곳을 사용자 중심 환경으로 변화를 주었다. 외부 역시 펜 메디슨 캠퍼스의 역사적인 건축양식에 창의적인 아이덴티티를 부여하며 조화롭게 구성해낸 점이 돋보인다. 그만큼 이번 프로젝트는 주변과의 조화, 환자 중심 맞춤 설계, 사용자 중심 치유 환경, 에너지와 활기를 더해주는 예술 작품 등 헬스케어디자인이 녹아든 설계로 지속 가능하고 미래 지향적인 병원 환경을 참신하게 구현했다고 볼 수 있다.
글. 박하나 편집장
설계 및 제공. Foster + Partners
협력 건축. PennFIRST(Foster + Partners, HDR, BR+A, LF Driscoll, Balfour Beatty 및 Penn Medicine)
사진. Nigel Young / Foster + Partners / Penn Medicine /
Dan Schwalm © 2021 PennFIRST
Dan Schwalm © 2021 PennFIRST 클리프턴 의료 혁신 센터(The Clifton Center for Medical Breakthroughs)는, 서부 필라델피아에 위치한 펜 메디슨(Penn Medicine, University of Pennsylvania Health System)의 광범위한 캠퍼스에서 새로운 기관 및 건축적 상징 역할을 하는 유연한 입원 시설이다. 이 건물은 Foster + Partners, HDR, engineers BR+A, LF Driscoll, Balfour Beatty 및 Penn Medicine으로 구성된 PennFIRST 통합 프로젝트 전달팀(IPD)이 설계했다. 이들은 환자 경험과 편안함에 초점을 맞춰 ‘미래의 병원’을 위한 청사진 역할을 하며, 세계에서 가장 참신한 첨단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했다.
© Nigel Young / Foster + Partners 이 건물의 디자인은 지속 가능하고, 효율적이며 주변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그만큼, 사람들의 물리적, 정신적 필요뿐만 아니라, 측정 가능한 범위까지 고려한 설계로, 환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다. 환자의 경험은 로비에서 따뜻하게 맞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서, 편안한 병동과 활기찬 카페, 그리고 주변 정원을 포함한 기분 좋은 공간들로 이어진다.
지상층 로비에는 마야 린(Maya Lin)의 대표 조형물과 오디리 도날드 오디타(Odili Donald Odita)의 대형 벽화 같은 흥미로운 예술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그중 마야 린(Maya Lin)의 유리구슬 조형물은 두 개 층의 원형 구조물로 이루어져 마치 나무줄기가 끊임없이 위로 뻗어 올라가는 강인한 생명력을 보여준다. 두 개 층을 소화할 만큼 거대한 조형물은 클리프턴 의료 혁신 센터에 생기를 부여하는 에너지로 강하게 어필되어 있다.
© Nigel Young / Foster + Partners © Penn Medicine © Nigel Young / Foster + Partners 또한 오디리 도날드 오디타(Odili Donald Odita)의 대형 벽화는 에스컬레이터 벽면을 화려하게 장식하고 있다. 선명한 색채와 추상적인 패턴의 작품은 삭막한 병원 공간에 활기를 띠게 하며 보는 이들의 시각을 일깨웠다. 이러한 색채디자인은 병원의 치유 환경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치료에 큰 효과를 가져다줄 것이라고 기대된다.
© Nigel Young / Foster + Partners Dan Schwalm © 2021 PennFIRST © Nigel Young / Foster + Partners 순환 구역은 직원과 환자들의 편안함을 위해 간접 조명이 설치되었으며, 이 조명은 모든 사람의 눈을 편안하게 하고 안락한 휴식처와 같은 분위기를 제공한다. 특히 방문객과 직원들이 건물을 돌아다니면서 길 찾기가 쉽도록 도와주는 역할도 하고 있다. 환자실과 치료 공간은 사용자 중심으로 설계되어, 개인의 편안함과 맞춤 설정을 고려한 제어 기능이 갖추어져 있다. 더구나 환자 이동을 최소화하여 가능한 한 환자가 방에서 바로 치료받을 수 있는 시스템도 마련된 점이 돋보인다.
그만큼 환자, 방문객, 그리고 직원들의 웰빙을 위해 빛과 전망이 우선시되는 디자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각 단위의 독특하고 유연한 계획 시스템은 건물을 ‘이웃’ 단위로 나누어 더 작고 인간적인 규모를 나타내도록 설계되었으며, 보다 세심하고 개인화된 환경을 느낄 수 있다. 각 층에는 환자를 동반하는 가족들이 쉴 수 있는 ‘리빙룸’이 마련되어 있으며, 침대의 크기와 배치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어 환자와 가족의 다양한 요구에 맞출 수 있는 유연함이 특징이다.
© Nigel Young / Foster + Partners COVID-19 팬데믹 동안 겪은 불확실성은 변화하는 과학, 의학, 환자 치료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병원 설계의 필요성을 더욱 부각시켰다. 이로 인해 어떠한 변화에도 신속하게 적응할 수 있는 병원들이 더욱 중요해졌다고 볼 수 있다.
클리프턴 의료 혁신 센터의 치료실은, 72개 병상을 변화하는 요구와 환자 수요에 맞춰 더 작은 단위로 나눌 수 있게 독특하고 유연한 계획 시스템으로 설계되었다. 504개의 입원실은 전환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의료-수술부터 중환자 치료까지 모든 수준의 급성기 질환도 감당할 수 있는 공간과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인터랙티브 풋월(interactive footwall)은 환자와 가족들이 의료진과 더 잘 소통하고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만큼 엔터테인먼트, 방 제어, 커뮤니케이션, 의료 기록 정보를 통합해서 환자와 가족들이 병원 생활 동안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지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Dan Schwalm © 2021 PennFIRST Dan Schwalm © 2021 PennFIRST 또한 가족이 돌봄 팀의 중요한 부분이라는 점을 인식하여, 방문객들이 시간을 보내거나 밤새 머무를 수 있도록 넉넉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병원 내 공간 배치 방식은 ‘온스테이지/오프스테이지’ 모델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환자의 방해를 최소화하고, 의료팀이 협력해서 연구하며, 최고의 치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을 확보한 것이다. 또한 파빌리온은 간병인의 배려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탁 트인 외부 전망, 자연광이 들어오는 중재실, 유연하고 편안한 가구를 마련했다. 그리고 펜 의대의 훌륭한 임상 직원들의 웰빙을 보장하는 기타 편의 시설도 갖추었다.
© Nigel Young / Foster + Partners Dan Schwalm © 2021 PennFIRST 그만큼 새로운 파빌리온은 세계적 수준의 의료 시설일 뿐만 아니라, 활기찬 도시형 학술 의료 캠퍼스를 연결하는 다리 역할도 하고 있다. 필라델피아에서 훌륭한 시민의 전통을 이어가는 디자인은, 새로운 공공 광장을 만들어 주변 건물들의 중심이 되도록 하고, 파빌리온을 고정시켜 병원과 대학 캠퍼스 간의 새로운 연결을 만들어냈다.
특히 건물의 형태, 색상, 그리고 외벽의 디테일은 펜 대학 캠퍼스를 참조했으며, 캠퍼스의 역사적인 건축 양식과도 조화를 이룬다. 건물의 곡선은 인접한 펜 박물관(펜실베이니아 대학 고고학 및 인류학 박물관)의 원형 홀을 본땄다. 공공 공간 주변에 조성된 정원은 방문객들이 쉽게 볼 수 있고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또한 새롭게 조성된 보행자 전용 산책로인 ‘디스커버리 워크’는 대중교통 시스템과 직접 연결되어 있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 Nigel Young / Foster + Partners 더욱이 이 건물은 제한된 부지에서 공사를 진행하는 데 있어 조립식 부품을 광범위하게 사용했다. 이는 협소한 공간에서도 효율적이고 빠른 시공을 가능하게 해주는 좋은 선택이 되었다. 특히 다채로운 조립식 부품을 확장하는 작업은 필라델피아에서 처음으로 시도된 것이었으며, 이는 서부 필라델피아 지역 사회와의 소통과 참여를 통해 많은 이점을 가져다주었다. IPD 팀은 창고를 임대하고 다양한 분야를 하나로 결합한 조립식 시설을 구축했다. 그만큼 효율적이고 협력적인 작업 환경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었다. 전기 하청업체는 금속 제조업체와 직접 협력했고, 배관공들은 IT 및 AV 그룹과 함께 일하면서 협력과 소통을 촉진했다.
© Nigel Young / Foster + Partners 728x90'ARTIC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행인의 글 (0) 2025.09.03 [ISSUE] 바이오 태양광 에너지로 도시 건축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열다 (0) 2025.09.03 스마트·전인치유형 병원으로 거듭나는 더샘병원 (하) (0) 2025.09.03 탁월한 통합의료로 전인적 회복을 돕는 샘병원 (상) (0) 2025.09.03 [INVITATION] 이질감 있는 소재를 통합과 대비로 풀어낸 공간의 은유화 (0) 2025.09.03 [Amy Han의 젊은 의사 시리즈]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 이준 교수님 (0) 2025.09.03 [니켄세케이의 장애아동 생활 공간 이야기] 제4회 스태프와 공간 인식을 공유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 4-2 (0) 2025.09.03 [EXHIBITION] 국립현대미술관, 《김창열》 회고전 개최 (0) 2025.0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