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igshospitalet Hospital North Wingvolume.19 2022. 2. 5. 04:01
- 위치 : København, Denmark
- 연면적 : 65.200㎡
- 설계 : LINK arkitektur + 3XN
- 사진 : Adam Mørk
World Architecture Festival에서 2021 세계 최고의 헬스케어 건축물로 덴마크에 있는 Rigshospitalet Hospital North Wing을 선정했다. 본 병원은 사용자와 의료진을 위한 명확한 동선과 쉬운 웨이파인딩, 외부와의 소통과 풍부한 자연채광 등 헬스케어를 위한 최고의 공간을 제공한다.
Rigshospitalet North Wing 은 7개 층에 걸쳐 총 209개의 환자실(196개는 개인 욕실이 있는 1인실)과 33개의 수술실, 중환자실, 외래 환자 진료소, 진단 영상 기능 및 연구 공간으로 구성되었다. 이곳의 기본 디자인 원칙은 환자의 웰빙과 치유, 의료 전문가의 요구와 병원 기능의 미래 적응성으로 대표된다. 이는 의료행위의 효율성과 기능을 최적화하면서도 각 환자의 신체적, 정신적 회복을 장려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병원 내 동선의 최적화
심전도 그래프의 선에서 영감을 받은 North Wing은 지그재그 모양이며, 전체 날개를 관통하는 주요 '동맥' 경로가 상호교차한다. 직선형 중앙 통로를 통해 직원들은 건물의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으로 쉽게 이동하며, 지그재그 구조는 환자 병실을 중앙 복도에서 분리하여 프라이버시를 확보하면서도 불필요한 방해를 피할 수 있도록 한다. 직원의 순환 경로를 최적화하는 이러한 접근방식은 병원 내의 사용자 흐름을 완화하는 동시에 환자에게 숨 가쁜 병원환경에서 벗어나 마음 편히 회복할 수 있는 안정감과 존엄성을 제공한다.
병동과 외래 진료실은 3개 층에 걸쳐 배치되며 연속적인 축으로 연결된다. 특히 각 층을 중앙 공용구역과 연결하는 2개의 나선형 계단과 4개의 중앙 엘리베이터 타워가 있는데, 개방된 아트리움에 위치한 계단의 경우 유리 천장과 거대한 전면 유리창을 통해 햇빛이 유입된다.
각 층에는 문, 바닥 및 선택한 벽에 적용된 고유한 색 구성표를 통해 환자와 이용자들이 쉽게 길을 찾을 수 있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아트리아에 전시된 작품은 외부에서 지나가는 보행자를 포함하여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배치했으며, 이는 메마른 병원 환경을 부드럽게 하고 건물에 색상과 생명을 불어넣었다.
밝고 아름다운 건물
내부의 채광이 가득한 공간과 녹색 환경은 환자와 가족에게 평화로운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 결과 환자들에게 회복과 웰빙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제공하면서 방문하기 좋은 병원 건물이 탄생했다. 특히 대형 유리창과 건물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지그재그 디자인은 인공조명을 최소화하고 자연 채광을 활용하여 에너지를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오늘과 미래를 위한 준비
새로운 치료 방법과 디지털 혁신은 기존 병원 환경에 계속 도전하고 있다. 이에 North Wing은 개방성, 투명성, 안전 및 휴머니즘을 전달하는 강력한 표현과 함께 미래의 운영 요구에 따라 조정할 수 있는 뛰어난 유연성과 공간을 제공하는 단순한 원칙을 중심으로 설계되었다.
'volume.19'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수경 원장의 행복을 주는 건강 코칭] 건강에 지름길은 없다 (0) 2022.02.08 [최경숙 간호부장의 노인병원 애상] 나이 든다는 것은 (0) 2022.02.08 [영상기록] 더탑재활의학과의원 (0) 2022.02.07 [노태린의 헬스케어 이야기] 멋진 공간이 환자를 머물게 하지 않는다. (0) 2022.02.07 발행인의 편지 (0) 2022.02.07 민트병원 / Minimally Invasive Nonsurgical Treatment (0) 2022.02.05 [Special Column] 창조된 시간, 그리고 디자인의 시대 / 임형식 소장 (0) 2022.02.04 [임진우 건축가의 '함께 떠나고 싶은 그곳'] 중국 심양과 단동 (0) 2022.0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