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OOK 신간소개] 극우 청년의 심리적 탄생ARTICLE 2025. 7. 2. 22:29
극우 청년의 심리적 탄생
: 준비된 자는 증강되고 멈추는 자는 대체된다청년 극우화, 그 이유는 무엇인가?
불안정한 경제뿐 아니라 심리적 이유도 살펴보자는 현장 정신과 의사의 탐구!
이 책은 ‘계엄 시도’ ‘법원 습격’ ‘젊은 대권 후보의 극우적 발언’ 등 한국 사회가 직면한 새로운 정치 사회적 위기를 배경으로 집필됐다. 연이어 발생한 극우적인 사건들의 충격 이후 저자 정신과 의사 김현수 교수는 심리적 배경을 이해하려고 시도했고 그 탐구 결과다.
또한 ‘왜 지금 한국 청년들이 극우화되는가?’라는 물음에 답하기 위한 정신과 의사의 관찰과 고백이다. 동시에 ‘극우화된 청년들과 어떻게 소통해야 하는가?’라는 물음에 세계적 흐름은 무엇인지, 이해받지 못해서 억울해하는 것은 무엇인지, 대화를 위해 필요한 이해의 지점은 무엇인지 제공하고자 시도한다. 이 시대 청년의 심리 구조 속 극우와 관련된 감정들인 분노, 불신, 외로움, 원한, 불안을 이해하고 극우화 이론들은 어떻게 설명하는지를 전한다.
세계 청년들의 일부는 왜 극우화되고 있는가?
우리 청년들은 그 흐름과 무엇이 공통점이고 또 차이가 있는가?
시대의 변화는 무엇일까? 일부 남성 청년들이 가부장주의의 종언, 인종의 다양화, 일자리의 붕괴를 어떻게 경험하고 이해하고 대처하는가에 관한 이야기로서 지위 위협이론, 사회 원한, 그리고 무의식적 가해자와의 동일시가 이야기되고 있다. 극우화되는 사회를 탐구하기 위해 우파의 땅을 탐구했던 혹실드는 단지 경제만이 아니라 문화와 감정에서의 박탈감과 소외감의 불안이 종교와 공동체를 어떻게 변모시키는지 탐구하는 것을 통해 극우화가 단지 경제적 문제만은 아니라고 주장했던 것도 전한다.
이 책에서는 그렇다면 한국 청년들의 우경화는 무엇이 다르고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다루고 있다. 저자는 자신의 진료실에서 사회가 망하길 바라는 청년들의 파괴적 욕망부터 약한 남성론과 함께 역차별을 호소하는 대한민국 청년 남성들을 만난다. 한국 사회를 불공정 사회로 규정하고 악함보다 위선을 더 증오하면서 억울함을 토하는 청년 남성들의 이야기도 일부 전한다. 동시에 극우화되는 청년들의 혐오 기제가 왜 엘리트, 여성, 이주민들에게 향하는지의 기제를 알아본다.
고성장 사회가 아닌 저성장 사회를 살고, 부모보다 가난해질 청년들의 세계가 결코 행복하지 못하다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고, 그중에서도 일부 남성들은 중산층으로 자신들이 남지 못할 것에 대한 큰 위협감을 느끼고 있음을 전한다. 그 남성들의 분노와 불만은 과연 어디로 향하게 될까? 그리고 청년 취업과 중산층 세습 등의 과정에서 진보가 배신했다는 분노와 원한은 정치적으로 어떤 선택을 하게 될까?
청년 우익화의 구조적 기원과 심리적 경로를 알고
다정하고 친절한 민주주의로 그 대안을 세워나가야 한다!인터넷, 유튜브, 커뮤니티로부터 시작해서 원한과 분노, 외로움 등의 감정, 지위 위협을 비롯한 다양한 우경화 심리 과정의 구조와 경로를 분석해서 입구와 출구를 알고 과정에 대한 심리 기제를 이해해야 심각한 극우화를 예방하고 개입할 수 있다. 이 책은 극우화 예방을 위한 사회적 조치에 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청년들의 심리를 이해하고 필요한 조치를 지원하며 부정적 감정을 따뜻하게 대할 수 있는 다정한 민주주의의 필요성을 주장한다.
클라우드 나인
'ARTIC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활 중심의 케어 환경을 구축하고 있는 희연재활병원 (하) (2) 2025.07.04 재활과 요양, 복지의 통합적 의료복합체를 이루는 희연재활병원 (상) (1) 2025.07.03 [최길수 작가의 이달의 힐링아트] 라벤다 행복여행 (1) 2025.07.02 [헬스케어트렌드 / ESG] CES 2025, 기술은 이제 '건강'을 향한다 (3) 2025.07.02 [송창민 푸드애널리스트의 건강한 맛집] 성북동 누룽지백숙 (2) 2025.07.01 [이수경 원장의 행복을 주는 건강 코칭] 운동, 왜 해야 하냐고? 해 보면 안다니까! (1) 2025.07.01 발행인의 글 (0) 2025.07.01 청두의 GAGGNAU & NEXT125 체험 매장 (0) 2023.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