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OOK 신간 소개] 고교생 오타니 쇼헤이의 최강 멘탈 수업volume.52 2024. 11. 4. 14:58
고교생 오타니 쇼헤이의
최강 멘탈 수업니시다 하쓰미 저 | 옮긴이 김정환 | 클라우드나인 | 2024.10.
일본 최고의 멘탈 트레이너가
고교생 오타니 쇼헤이에게 한 최강 멘탈 수업일본 최고의 멘탈 트레이너인 니시다 하쓰미 산리 대표가 고등학교 야구부 시절의 오타니 쇼헤이에게 했던 멘탈 트레이닝을 소개한 책이다. 멘탈 훈련 기초 지식, 목표 설정 기술, 사고 기술, 기분전환의 기술, 긍정 뇌를 만드는 기술, 승부욕을 다루는 법, ‘기’를 컨트롤하는 법을 알려준다. 또한 실전에서의 멘탈 관리법 등을 대뇌생리학, 인지 심리학, 스포츠 심리학에 기반해 설명한다. 저자가 직접 고등학교 야구부에 있던 오타니 선수를 지도했고 관찰했기에 다른 선수들과는 달리 어떤 멘탈 특징을 갖고 있었고 또 어떻게 적용 발전시켰는지까지 생생하게 알 수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잠재 능력 프로그램인 슈퍼 브레인 트레이닝을 통해 자기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독자들도 저자가 제시하는 여섯 가지 수업을 차근차근 따라가다 보면 어느 순간 최강 멘탈로 성장해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누구나 오타니 쇼헤이처럼 자기 안의 잠재력을 폭발시킬 수 있고 꿈을 실현할 수 있다. 성장하는 사람과 정체된 사람 그리고 벽을 넘는 사람과 넘지 못하는 사람을 가르는 것은 바로 멘탈이다.
멘탈 단련이 기술 향상과 신체 훈련보다 최우선이다
오타니 쇼헤이처럼 최고의 ‘나’를 만들어 반드시 꿈을 이루자“1조 원의 사나이” “만찢남” “야구 그 자체” “인간이 아닌 외계인” “역대 최고의 야구 선수” 오타니 앞에 붙는 수식어다.
이런 어마어마한 기록을 낸 괴물 야구 선수 오타니는 어떻게 오늘날의 오타니가 될 수 있었을까? 지금의 화려한 기록 이면에 오타니 야구 인생은 고난의 연속이었다. 고등학교 시절엔 고시엔에 두 차례 진출했지만 고관절 통증 등의 영향으로 단 1승도 하지 못했다. 프로 선수가 된 뒤에는 이도류를 고집해 야구 평론가와 팬에게 부정적이고 회의적인 의견만 들었다. 2017년부터 3년 연속 오른쪽 발목, 오른쪽 팔꿈치, 오른쪽 무릎 수술했다. 더욱이 대기록을 세우기 한 해 전인 2023년에는 시즌 도중에 오른쪽 팔꿈치 부상 재발로 일찍 마쳤고 또 수술도 했다. 설상가상 2024년 초에는 믿었던 매니저에게 거액의 사기를 당하기까지 했다. 어떻게 보면 2024년은 최악의 해가 될 수 있었다. 그런데 그는 어떻게 2024년을 최악이 아닌 최고의 해로 만들었을까? 그건 그의 일희일비 흔들림 없는 강철 같은 멘탈 때문이라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
이 책은 저자가 오타니 쇼헤이가 고등학교 야구부에 있었을 때 한 멘탈 수업을 알려준다. 하지만 오타니처럼 야구 선수만을 위한 책은 아니다. 공부를 잘하고 싶거나 자기만의 꿈이 있거나 비즈니스에서 성과를 내고 싶은 사람 누구에게나 도움이 될 만한 멘탈 수업이다.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꺾이지 않는 멘탈이 있어야 한다!
긍정적 마인드와 멘탈 관리를 해야 정상의 자리에 오를 수 있다
이 책의 첫 번째 수업은 단순한 기술 향상을 넘어서 어떻게 긍정적인 마인드와 지속적인 멘탈 관리가 한 사람을 정상의 자리에 오르게 하는지를 강조하고 있다.
최고의 ‘나’ 만드는 기초 지식과 4가지 기술을 배운다
- 뇌 훈련 기초 지식, 목표 설정 기술, 사고 기술, 클리어링 기술
이 책의 두 번째 수업에서는 오타니 쇼헤이의 성공 비결로 네 가지 중요한 멘탈 훈련 기법을 다루고 있다. 네 가지 멘탈 훈련 기법은 ‘뇌 훈련 기초 지식’ ‘목표 설정 기술’ ‘사고 기술’ ‘클리어링 기술’이다.
가장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뇌 훈련에 관한 기초 지식을 알아두는 것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신체적 능력뿐 아니라 뇌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실력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보유 능력’과 ‘발휘 능력’을 모두 키우는 것이다. 기초 지식을 습득했다면 그다음은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목표를 설정하는 데에도 기술이 필요하다. 성공을 위해서는 노력이 필수적이며 구체적인 목표 설정과 함께 긍정적인 사고가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건 ‘클리어링 기술’인데 빨리 잊어버리는 능력을 뜻한다. 실패나 성공에 지나치게 집착하지 않고 신속하게 마음을 비우고 다음 목표에 집중하는 것이 오타니의 비결이다. 그는 긍정적인 뇌를 유지하기 위해 빠르게 부정적인 기억을 지우고 기분 전환을 실천했다.
성공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뇌활용 방법을 배운다
- 불쾌한 감정과 마이너스 감정에서 벗어나 긍정적 전환을 한다
이 책의 세 번째 수업에서는 성공을 위한 뇌활용 방법을 중점적으로 설명한다.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는 ‘몸’보다 ‘머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뇌의 3층 메커니즘(본능, 감정, 이성)을 이해함으로써 자신이 느끼는 감정이 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우뇌와 좌뇌가 연동될 때 쾌 또는 불쾌한 감정이 형성되며 마이너스 감정에서 벗어나야 최상의 성과를 낼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세 가지 기술을 도출할 수 있는데 바로 ‘긍정적 전환’ ‘긍정적 셀프 토크’ ‘멘탈 리허설’이다.
긍정적 전환은 불쾌한 감정을 긍정적인 데이터로 전환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마음이 초조해지거나 꺾이는 것을 막고, 심리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최적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 긍정적 셀프 토크는 스스로 계속해서 말을 걸어주는 걸 의미한다. 이때의 말은 긍정적인 말이어야 한다. 스스로 거는 말이 긍정적이면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부정적인 셀프 토크는 반대로 작용한다. 따라서 자신에게 긍정적인 말을 건네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멘탈 리허설은 성공적인 모습을 마음속에서 미리 시뮬레이션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목표 달성에 대한 명확한 이미지를 그려볼 수 있다.
무념무상의 상태를 만드는 기 컨트롤 방법을 배운다
차분함, 설렘, 과감함을 가지고 실전에서 최상의 성과를 낸다
이 책의 네 번째 수업에서는 무념무상의 상태를 만드는 ‘기 컨트롤 방법’을 다룬다. 몸과 마음은 ‘기’라는 에너지에 영향을 받으며 어떤 마음 상태인지에 따라 성과가 달라진다. 플레이어가 최고의 성과를 내기 위해선 차분함, 설렘, 과감함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를 유지해야 한다.
‘기 컨트롤 방법’은 세 가지 단계를 거쳐 이뤄진다. 가장 우선하는 것은 ‘기 축적’이다. ‘3초 룰’을 통해 기분을 빠르게 전환하며 긴장 상태를 해소하면서 기를 축적한다. 자연의 기를 받아 재충전하거나 긍정적인 힘을 이용해 기를 증폭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그다음은 ‘기 단련’이다. 미래의 자신을 상상하고 현재 상황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며 이상적인 퍼포먼스를 상상해 행동하는 과정이다. 마지막은 ‘기 다잡기’이다. 복식 호흡과 ‘사이킹업’을 통해 최고의 멘탈 상태를 만들며 부정적인 생각을 제거하고 최상의 성과를 내기 위한 방법을 설명한다. 마음의 ‘기’를 축적하고 단련하고 다잡아 최고의 상태로 만드는 기법을 활용해야 한다. 이러한 기법을 통해 잡념 없이 성과에 집중할 수 있는 상태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인생의 실전 무대에서 최상의 멘탈을 유지를 배운다
실전에서 자신이 가진 보유 능력을 극대화해 유감없이 발휘한다
이 책의 다섯 번째 수업에서는 중요한 인생 무대에서 최상의 멘탈을 유지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실전에서 최상의 멘탈을 유지하는 방법은 크게 다섯 가지다.
첫째, 승부 전 준비에 완벽함을 도모한다. 경기나 중요한 순간의 80%는 이미 경기 전에 결정된다. 경기 전에 멘탈을 강화하고 집중력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 ‘기’를 축적하고 단련하는 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둘째, 실전에서의 멘탈을 유지해야 한다. 경기 중에는 눈앞의 상황에만 집중하고 성공한 후에도 방심하지 말고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실패한 후에는 잡념을 버리고 새롭게 시작하는 클리어링 시트를 작성해야 한다. 셋째, 최고의 준비로 최고의 결과를 만들어야 한다. 경기 당일의 멘탈 상태를 최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멘탈 내비게이션 시트’를 작성해 경기 전날부터 마음을 정리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자신의 마음을 지배한다. 순간적으로 멘탈을 재건하는 ‘3초 규칙’을 통해 위기 상황에서도 빠르게 멘탈을 재정비하고 상황에 맞는 긍정적인 말과 동작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훈련해야 한다. 다섯째, 고락력으로 멘탈을 강화한다. 긍정적인 사고를 유지하고 실패를 수정하는 습관을 통해 최강의 뇌를 만들어야 한다. 심지어 비 오는 날조차도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운을 좋게 여겨야 한다.
오타니 쇼헤이는 고등학생 시절부터 큰 목표를 설정하고 앞으로 나아갔다. 그의 목표는 메이저리그에서 활약하는 것이었고 그 목표에는 변함이 없었다. 그는 이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도전했다. 또 오타니 쇼헤이는 어떤 어려운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태도를 잃지 않았다. 작은 첫발부터 내딛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았다. 오타니가 이렇게 할 수 있었던 것은 자신을 믿는 힘이 강했기 때문이다. 오타니는 자신의 성공을 의심하지 않았다. 그는 성공을 믿는 힘, 즉 ‘성신력’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도전에 임했다.
우리는 이런 오타니의 성공에서 목표 달성을 위한 과정과 목적을 명확히 설정하고 그 과정을 꾸준히 실행해나가는 자세를 배울 수 있다. 이 책은 독자들에게도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어 최고의 자신을 만들기 위한 뇌와 멘탈을 개발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클라우드 나인
'volume.52' 카테고리의 다른 글
40년간 환자들에게 인정받은 호산여성병원 (상) (0) 2024.11.04 [Special Column] 코펜하겐 어린이 병원_ 3XN의 BørneRiget (0) 2024.11.04 [INVITATION] 신체와 기술의 총체적 포옹 (0) 2024.11.04 [편집장 FOCUS] KHF 2024-Ⅱ (0) 2024.11.04 [헬스케어 트렌드] perplexity.ai (0) 2024.11.04 [양재혁의 바이오Talk 헬스Talk] 카메룬에서 날라온 병원장 이야기 (0) 2024.11.04 [이수경 원장의 행복을 주는 건강 코칭] 나는 괜찮은 사람이 아니다 (0) 2024.11.04 [최길수 작가의 이달의 힐링 아트] 별밤가족 (0) 2024.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