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VITATION] 덴마크 신경과학 센터ARTICLE 2025. 5. 7. 11:40
Danish Neuroscience Center
덴마크 신경과학 센터CAM_01_TONED-DOWN-scaled upscaled CAM_02_TONED-DOWN-scaled upscaled BIG-Bjarke Ingels Group(비야르케 잉겔스 그룹)은 덴마크 오르후스 대학 병원에 새로운 신경과학 센터(Danish Neuroscience Center, 이하 DNC)를 설계했다. 덴마크 신경과학 센터는 정신과와 신경과학 분야를 한 지붕 아래 결합한 최초의 프로젝트라 할 수 있다. 오르후스 대학 병원은 신체적, 정신적 뇌 질환, 척수, 신경계 등의 과학과 치료를 모두 결합한 디자인을 BIG-Bjarke Ingels Group에 의뢰했다. BIG는 병원 내 다양한 분야 간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동시에 제한된 현장 면적을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인간 뇌의 회전 운동을 모방했다. 19,000㎡ 규모에 달하는 이 건축물은 뇌의 회선, 즉 부드러운 주름에 영감을 받아 디자인했으며, 이러한 접힘 전략은 병원의 다양한 분야 간의 시각적 연결을 도입하기에 충분했다.
글. 박하나
설계 및 제공_BIG-Bjarke Ingels Group
담당 파트너_Bjarke Ingels, David Zahle
프로젝트 리더_Viktoria Millentrup
클라이언트_THE DANISH NEUROSCIENCE CENTER | AARHUS UNIVERSITY HOSPITAL
덴마크 신경과학 센터(DNC)는 우리 몸에서 가장 복잡하고 효율적이며 적응력이 뛰어난 기관인 뇌를 이해하고 치료하는 세계적인 연구 및 치료 시설이라 할 수 있다. 2026년 개원 예정인 이 새 건물은, 오르후스 대학 병원의 기존 캠퍼스와 직접 연결되며, 의료, 교육 및 과학 연구를 결합하여 서로 협력하고 영감을 주는 병원의 독특한 접근 방식을 강화하고자 설계되었다.
CAM_05-scaled upscaled CAM_06_TONED-DOWN-scaled CAM_04_TONED-DOWN-scaled upscaled BIG-Bjarke Ingels Group이 제안한 6층 규모의 신경과학 센터는 이중으로 채워진 복도 건물의 효율성과 고전적인 아트리움 유형의 관대함과 개방성을 결합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대뇌 피질의 특징적인 주름과 유사하게 아트리움 주위로 평면도를 접은 이 디자인은, 각 층이 제한된 공간 내에서 필요한 면적에 도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병원 내 각 층 사이에 친밀한 작업 공간, 안뜰, 전망을 갖춘 여러 기능과 소규모 클러스터를 만들어냈다.
1. 뇌회화 뇌주름-뇌회화는 대뇌 피질의 특징적인 주름을 형성하는 과정이다. BIG-Bjarke-Ingels-Group 2. 복도형 건물+효율적인 의료 시설+아트리움=코르트리움 건물 BIG-Bjarke-Ingels-Group 2. 복도형 건물+효율적인 의료 시설+아트리움=코르트리움 건물 BIG-Bjarke-Ingels-Group 4. 기존 건물 연결, 막다른 길 없음-최대한의 연결성을 제공하기 위해 모든 건물 요소는 기존 캠퍼스에서 뻗어나와 다시 연결된다. 이러한 루프를 구축하면 불필요한 막다른 길이 모두 사라진다. BIG-Bjarke-Ingels-Group 5. 목표 연면적, 부지 경계 초과-목표 연면적 19,000제곱미터를 달성하려면 일반적인 연면적은 평균 3,000제곱미터가 되어야한다. 목도를 분할하고 기존 건물로 돌아가는 루프를 만드는 전략에 따라 이 면적은 부지 경계를 초과할 수없다. BIG-Bjarke-Ingels-Group 6. 회선구조-뇌를 직접적인 기준으로 삼아 건물을 접으면 제한된 부지 면적 안에 필요한 제곱미터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건물에는 메인 아트리움 공간과 여러 개의 개인 안뜰이 더 생긴다. 복도의 키스' 순간은 전시장으로 가는 지름길과 전망을 제공한다. BIG-Bjarke-Ingels-Group 7. 4.5M 층간 높이, 키싱 코리더(KISSING CORRIDORS)-기존 건물과의 연결을 위해 4.5M 층간 높이를 유지한다. 이를 통해 각 연결 층에 기술적 및 물류적 연계가 제공된다. BIG-Bjarke-Ingels-Group 8. 지상5층-최대5층(지상 22.5M)까지 도달할 수 있다. 아트리움에 충분한 자연광을 확보하기 위해 상층부 높이를 조정해야 한다. BIG-Bjarke-Ingels-Group 9. 테라스, 자연채광-최상층 건물의 층수를 낮춰 각 층에 야외 테라스를 확보했다. 동시에, 중앙부는 자연 채광 요건을 충족하도록 조정되었으며, 기존 건물과의 연결은 유지되었다. BIG-Bjarke-Ingels-Group 10. 조경의 회오리 효과-제한된 부지 면적으로 인해 이전의 모든 아트리움 건물 연구에서 충분한 녹지 공간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건물이 접히면서 조경 또한 접혀 각 안뜰마다. 녹지 공간이 조성되었다. BIG-Bjarke-Ingels-Group 11. 안뜰 활성화-이전에는 사용되지 않던 안뜰을 활성화하여 새로운 연구 센터에 기존 건물과 직접 연결되는 야외 공간과 보다 보호된 정원을 제공한다. BIG-Bjarke-Ingels-Group 환자와 방문객은 넓은 접수 공간을 거쳐 건물 중앙에 있는 오픈 아트리움으로 들어가는데, 이곳에는 체험 센터가 있다. 체험 센터는 상호작용이 가능한 공공 전시 및 프레젠테이션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방문객은 위층에 있는 진료소로 바로 갈 수도 있고, 1층에 있는 카페와 공공녹지에서 휴식을 취할 수도 있다.
ENTRANCE-CLOSEUP-2.0-scaled upscaled INTERIOR-2.0-scaled upscaled INTERIOR-COURTYARD-scaled upscaled 덴마크 신경과학 센터는 신경과부터 핵의학과, 두통 클리닉, 정신과까지 다양한 학과가 고유한 공간 및 프로그램 기능을 가지고 있다. BIG는 각 학문 분야 간의 분리와 분열을 피하고자, 그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기능에 따라 정리할 것을 제안했다. 그래서 이를 통해 다양한 연구 그룹 간의 교류를 촉진하여 영감, 혁신, 창의성을 북돋우고, 성장, 축소 또는 대체를 위한 공간을 미래에도 보호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목재와 벽돌 같은 천연 소재는 건강에 도움이 되고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한다. 붉은색 콘크리트 외관은 기존 벽돌 건물과 잘 어우러져 공간에 따뜻함을 더하며, 병원의 일반적인 임상적이고 위생적인 흰색 환경과 대조를 이룬다. 모든 사무실 공간은 자연 환기가 이루어지며, 각 층에는 외부 출입이 가능하다. 신축성 있는 금속 창틀은 눈부심과 직사광선을 차단하여 모든 실험실, 사무실, 또는 진료실에 쾌적한 자연광을 제공해 준다.
CAM_03_TONED-DOWN-scaled upscaled ENTRANCE-VIEW-2.0-scaled upscaled BIG의 파트너인 David Zahle은 “역사적으로 병원들은 지식과 전문성을 여러 전문 분야와 부서로 나누어 왔다. 덴마크 신경과학 센터(DNC)는 현재와 미래의 모든 지식을 한 지붕 아래 모아 다양한 전문 분야 간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뇌 질환을 이해하면서 치료하는 데 더욱 총체적인 접근 방식을 모색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BIG 창립자 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Bjarke Ingels는 “뇌는 인체에서 가장 복잡한 기관이다. 오르후스에 새롭게 건립될 덴마크 신경과학 센터 디자인은 뇌의 가장 중요한 특징인 ‘회화 혹은 피질주름(gyrification)’을 재현하여 제한된 공간 안에서 더 많은 연결과 공간을 창출한다. 건물의 접힘 현상은 빛을 유입하고, 새로운 통로와 녹지 공간을 만들어 자연과 생물의 다양성을 병원 내 연구와 환자의 치유 과정에 반영할 수 있다”라고 소개했다.
종단면_NEURO_SECTIONS-01 횡단면_NEURO_SECTIONS-02 'ARTIC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FORUM 130+ <제1회 국제 심포지엄> (0) 2025.05.08 [Special Column] 초고령 사회에 육체와 정신을 깨우는 헬스케어디자인 (1) 2025.05.07 [의사가 들려주는 병원경영 이야기] 병원에서도 프라이버시 보호가 필요하다 • 일본의 성누가국제병원 (1) 2025.05.07 [니켄세케이의 장애아동 생활 공간 이야기] 장애아동을 위한 공간 만들기에 종사하게 된 계기 - 2 (0) 2025.05.07 [EXHIBITION] 제16회 한국샐라티스트협회 정기전 - 화양연화 花樣年華 (0) 2025.05.07 나를 돌보는 마음으로 환자를 대하는 자인플러스병원 (하) (2) 2025.05.07 정성과 진심으로 환자의 마음을 돌보는 자인플러스병원 (상) (0) 2025.05.07 발행인의 글 (1) 2025.0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