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대의 흐름을 꿰뚫어 보고 흐름에 맞춰 살면 적은 노력으로도 만족스러운 성과를 올릴 수 있다. 무조건 열심히 한다고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성공은 시대의 흐름을 읽고 미리 대비하는 사람에게 찾아올 뿐이다.’_<3년 후, 당신의 미래>
2024년 9월, 매거진HD 이번 호에서는 국내 유전성 유방암의 최고 권위자인 대림성모병원 김성원 이사장님의 인터뷰 내용을 담았습니다. 대림성모병원은 올해 7월, 방사선종양센터와 함께 종합병원급에서는 국내 유일하게 '유방암병원·갑상선병원' 2개의 특성화병원을 오픈했습니다. 이는 김성원 이사장님이 90년대 후반부터 차근히 준비해 온 유전성 유방암이 빛을 발한 결과로, 누구보다 시대의 흐름을 읽고 묵묵히 기다려온 김성원 이사장님은 현재 KOHBRA(한국인 유전성 유방암 연구팀) 총괄 책임자로서 또 하나의 사명을 다하고 있습니다. 누군가는 ‘숨은 가치를 발견하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편견과 고정관념을 넘어서는 능력도 필요하다’라고 말한 만큼, 김성원 이사장님은 과거 시대의 흐름을 읽고 꿰뚫는 사람이었다면, 지금은 시대의 흐름을 만들고 이끄는 사람으로서 앞장서고 있습니다.
특히 환자의 편의를 위해 한 층에서 진료부터 검사까지 모두 끝낼 수 있도록 공간을 새롭게 바꾸고, 개별적이면서 완전히 독립된 유전상담실을 공간을 따로 두는 등 환자 중심의 공간에 최대한 집중한 대림성모병원. 병원 곳곳을 장식하고 있는 테이핑 아트는 다른 병원에서 볼 수 없는 아티스틱함으로, 주로 병원 구석의 모퉁이나 재미없는 공간을 장식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올해 6월까지 총 330 케이스를 수술할 정도로 전국에서 많은 환자들이 몰려오고 있는 만큼, 치열한 병원들의 경쟁 속에서도 성장할 수 있었던 대림성모병원의 전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김성원 이사장님은 “결국 마음을 건드리는 감성이 마지막에 남습니다. 사람을 감동시키면 성공한 치료가 되는 것이죠. 그래서 환자의 마음에 어떤 감동을 주었느냐, 내가 그 사람을 얼마나 소중하게 생각했느냐가 중요합니다”라며 대림성모병원이 지향하는 방향성을 언급했습니다.
이밖에 Special column에는 중앙 앙뜰을 중심으로 균형의 미학을 건물에 구현해 내며, 자연과 우주의 조화를 신비롭게 펼쳐낸 위이하이 중의약 병원과 독특한 시각으로 창의적인 영감의 세계를 보여주는 Lynk&Co Club Madrid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편집장 Focou에서는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노인학과 김영선 교수가 경희대학교 디지털뉴에이징 연구소에서 실시한 고령친화산업 시장규모 및 고령친화산업 생태계 성장전략 발표 내용을 박하나 편집장이 취재하고 정리해보았습니다.
이번 매거진HD 역시 자신만의 감각과 노하우를 재미있게 풀어놓은 칼럼리스트의 이야기들로 알차게 준비했습니다. 긴 시간을 내어주신 대림성모병원 김성원 이사장님께 깊은 감사를 전하며, 새로운 시선으로 우리에게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를 나눠주신 기고자분들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매거진HD를 통해 진정한 헬스케어 가치와 건강, 디자인의 창의적인 영감을 함께 경험하고 누라리시길 바랍니다~!
매거진HD
발행인 노태린
'ARTIC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료복지건축학회] KHF 2024 병원건축포럼 개최 안내 (0) 2024.09.10 [DESIGN] 2024 서울한옥위크, 임진우의 '서울감성화첩'展 (0) 2024.09.10 [최길수 작가의 이달의 힐링 아트] 행복굴뚝 (0) 2024.09.04 [임진우 건축가의 '함께 떠나고 싶은 그곳'] 서울산책 (1편) (0) 2024.09.03 [EXHIBITION] 복합문화공간 ‘뮤지엄엘’ 공식 오픈 및 3개의 개관전 (0) 2024.09.03 환자의 마음에 감동을 주는 대림성모병원 (하) (0) 2024.09.02 순발력과 전문성을 모두 갖춘 대림성모병원 (상) (0) 2024.09.02 [편집장 FOCUS] 코리아빌드 트렌드 세미나 2024 (0) 2024.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