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가톨릭대학교 헬스케어환경디자인학과 소개volume.01 2021. 2. 5. 14:23
[전공소개]
의료공간과 치유시설을 포괄하는 헬스케어환경디자인 특성화를 도모하는 전공으로 의료환경의 질적 향상을 사람중심 디자인으로 승화 시켜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커리큘럼으로 개설된 <헬스케어환경디자인> 대학원 과정입니다.
헬스케어 패러다임의 변화 및 성장에 대응하여 효율적인 의료 및 치유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인류의 복지에 기여하는 디자이너 교육에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와 격려 부탁드립니다.
교육과정내용
의료내치유환경 / 공간서비스디자인 / 신경건축학 / 환경심리 / Evidence Based Design을 주축으로 4차 산업혁명 주요산업인 환경디자인과 헬스케어를 융합하는 과정
[Q&A]1. 헬스케어환경디자인 전공이 디자인콘텐츠 학과 소속인가요?
학과 개설의 현실적인 제약에 의하여 시작은 전공으로 시작하지만, 차츰 학과로의 독립적인 발전을 모색할 예정입니다.
2. 모집인원은 몇 명인가요?
학과 전체는 15명입니다. 우리 전공에 지원하는 지원자 수와 다른 전공과의 형평성 등을 고려하여 최종 결정될 예정입니다. 현재 5-10명 사이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3. 지원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본교 대학원 홈페이지를 통하여 원서를 접수한 후, 지정된 날짜에 면접고사를 가진 후, 최종 합격자 발표가 이루어집니다.- 원서접수는 11월 6일부터 11월 15일까지- 면접고사는 11월 21일- 합격자발표는 11월 23일
4. 지원하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전형요소는 대학(학부) 성적이 20%, 학업계획서 40%, 면접 40%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대학원에서 어떠한 연구를 심화시키고 싶은지에 대한 학업계획서를 준비하십시요.
5. 장학금을 주나요?
조형예술인재 장학금 등의 성적을 근거로 하는 장학금 외에도 사무조교, 연구조교, 학사조교 장학금 등을 통하여 수업료의 전액 또는 반액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전공은 산학연 공동프로젝트 중심의 실무형 교육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으므로, 다양한 산학협력 연구 프로젝트 참여를 통하여 장학금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6. 학교 위치는 어디인가요?
현재 인천 송도신도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내후년인 2020년에는 학교를 확장하여 이전할 예정으로, 대학원 연구실 및 다양한 산학프로젝트 실행을 위한 작업실들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재학생 인터뷰]
1.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인천카톨릭대학원 헬스케어환경디자인학과를 재학중인 송승화입니다. 국립군산대학교에서 산업디자인학과, 공간디자인융합기술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로 올라오게 되었습니다.
2. 헬스케어환경디자인대학원에 재학하게 된 계기?
저는 어릴 때부터 의료공간에 대해 관심이 있었습니다. 보통 어릴때 다른 친구들은 병원을 싫어하지만 저는 다른 공간과 다른 차별화된 분위기가 좋았습니다.
깔끔한 환경, 넓은 로비등이 저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또한 헬스케어분야는 앞으로 많은 가능성과 변화를 대비해야하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Health Economics Intelligence Unit에 의해 실시 된 여론 조사에 따르면, 세계 경제 포럼 (World Economic Forum)이 "제 4의 산업 혁명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이라고 부르는 것으로부터 헬스케어분야가 가장 큰 이익을 얻을 것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국내에서는 의료공간을 중점으로 하는 대학원이 많지 않습니다. 그러던 도중 인천카톨릭대학교에서 헬스케어환경디자인학과 대학원이 개설되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고 재학하게 되었습니다.
3. 헬스케어환경디자인에서 무엇을 배우는지?
아직 첫학기라 지금까지 많은 수업을 하지 않았지만 참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헬스케어분야의 선두학과 답게 이론부터 실기까지 다양한 방면으로 교육받고 있습니다.
이론의 경우 기존의 프로세스가 없어 교수님께서 직접 논문을 연구하시고 최근 헬스케어 분야의 동향과 확장성, 앞으로 트랜드, 국내외 논문을 분석을 통해 발빠른 이론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생한 실무 프로젝트를 진행해가고 있습니다.
인천성모병원로비개선디자인을 진행하며 다양한 디자인방법론을 통해 환자중심, 헬스케어중심 병원을 설계하고 있습니다.
4. 헬스케어환경디자인학과 대학원에 입학하고 싶은 신입생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
헬스케어분야는 공간, 제품, 디지털분야까지 많은 혁신이 예상되는 분야입니다.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분야이기에 발빠른 교육으로 앞서 나갈수 있습니다. 또한 헬스케어분야는 아직 국내에서 생소하기 하기 때문에 스스로가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연구해나간다는 마음가짐으로 입학하면 좋겠습니다.[글 : 김미애 인천가톨릭대학교대학원 헬스케어환경디자인전공]
'volume.01'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환자 경험에서 디자인의 역할 (0) 2021.02.05 치유공간 디자이너 노태린의 <신경건축학 개론> (0) 2021.02.05 한국의료복지건축학회 (0) 2021.02.05 신경건축학학회 (0) 2021.02.05 노태린이 추천하는 책 (0) 2021.02.05 병원 마케팅의 트렌드 (김미선 대표) (0) 2021.02.04 돌봄의 공간 (양내원 교수) (0) 2021.02.04 EBD 근거기반 디자인 (Evidence-Based Design) (0) 2021.0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