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pecial Column] 2023 HCD Conference & Expo 동향volume.41 2023. 12. 6. 21:02
우리는 어떻게 공간을 디자인해야 하는가?
우리는 왜 이렇게 해야만 하는가?
Healthcare Design Conference + Expo는 '최고의 의료 디자인 산업 쇼'입니다.
매년 가을 4일간 진행되는 본 행사는 헬스케어 디자인 산업의 최신 연구, 동향 및 전략을 제공하며, 다양한 주제에 대한 여러 교육 트랙, 네트워킹 이벤트 및 기회,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 업계 최고의 연사 그리고 유명 병원 시설 상세 투어 등을 진행하므로 참석은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이 되고 있습니다.
올해 11월 5일부터 7일까지 3일 동안 시간대별로 100여개 이상의 세션이 열린 컨퍼런스에서는 근거기반디자인의 다양한 의료설계 헬스케어 디자인의 최신연구 및 트렌드, 헬스케어 인테리어 디자인, 정신건강. 기술 및 혁신, 임상적 관점 등의 주제 등을 다루었습니다.
양자 컴퓨팅 박사 학위를 취득한 물리학자이자, 나노기술 및 인공 지능 전문가인 XLabs CEO Radhika Dirks는 AI와 AI가 의료 디자인 환경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기조 연설을 통해 뉴올리언스에서 2023년 의료 디자인 컨퍼런스를 시작했는데, 이외에도 행사 기간 주어진 48시간 안에 학교당 팀 웍으로 하나의 과제를 수행하는 프로젝트인 Design Charrette와 헬스케어디자인 산업의 현재를 보여주는 HCD EXPO 전시가 진행되었습니다.
HCD Conference의 메인 이벤트라고 할 수 있는 병원 투어는 올해 Ochsner Medical Complex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뉴올리언즈 근교의 50년된 대형 몰 "Clearview City Center"를 주거, 상업 등의 시설로 확장하면서 그 안에 위치했던 Sears 백화점을 외래전문센터로 리노베이션한 이 건물은 병원의 확장성을 위해 공간 자체의 표준화와 유연성에 초점을 맞추었고, 현재 3개 층으로 운영하고 있으나 증축 예정 계획도 이미 완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편리한 압축설계로 여러 전문 분야를 통합하는 동시에 직원 효율성과 흐름을 유지해 치료 품질을 극대화하고, 군더더기 없이 절제된 아트 작품들의 톤앤매너 조절로 심리적으로 안정된 병원 공간 구성, 그리고 남발된 사인들이 전혀 없이 정리정돈된 치료공간이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디자인이 우수하고 아이디얼한 상품들 중 올해는 정신건강 측면을 고려한 디자인 제품들이 강세를 이루었습니다.
그만큼 정신건강과 병원공간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도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는 어떻게 공간을 디자인해야 하는가?
우리는 왜 이렇게 해야만 하는가?
헬스케어 분야에서 추진력을 얻고 잇는 지속 가능한 디자인과 헬스케어디자인 산업 내의 AI 미래를 이해하고 근 시일의 변화에 대한 단계를 생각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이외에도 올해 헬스케어 디자인 분야에서 다루고 있는 이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모두들 Healthcare Design Conference + Expo가 다루고 있는 이슈를 토대로 앞으로의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갖길 바랍니다.
https://healthcaredesignmagazine.com/news/awards-events/
글. 노태린 대표 (노태린앤어소시에이츠)
헬스케어디지인 분과위원장
'volume.4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천가톨릭대학교 바이오헬스디자인전공] 인간과 동물을 위한 펫휴머니제이션 플랫폼, 페스룸 (0) 2023.12.12 발행인의 글 (0) 2023.12.06 양재혁의 바이오Talk 헬스Talk (0) 2023.12.06 [Special Column] 2023 Healthcare Design Conference & Expo 참관기 (0) 2023.12.06 임진우 건축가의 '함께 떠나고 싶은 그곳' (0) 2023.12.05 이현주 병원 마케터가 바라본 짧고 얕은 문화이야기 (0) 2023.12.05 최경숙 간호부장의 노인병원 애상 (0) 2023.12.05 인천가톨릭대학교 바이오헬스디자인전공 학생들이 소개하는 헬스케어 트렌드 (0) 2023.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