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안건축 신용호의 시니어 미디어] 점점 늙어가는 주거 공간 그리고 시니어 레지던스의 더딘 공급ARTICLE 2026. 2. 2. 13:08
최근에 필자는 인구 추계의 변화가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 특히 주거공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깊은 고민을 가지고 있다. 단순한 초고령 사회의 진입이라는 이슈 만으로 고령화 사회에 대한 문제를 논하기 보다는 초고령 인구 구성의 정확한 추세와 여러 변수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시니어 주거에 대한 근본적인 방향성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다양한 강도의 케어형 시니어 인구 구조로의 변화
현재의 시니어 연령대의 인구 구성은 60세를 정점으로 70세에 수가 급격히 줄어드는 구조이다. 이는 엑티브 시니어에 대한 기본적인 수요와, 케어를 필요로 하는 연령대 구성이 상대적으로 좁은 형태로 시니어 레지던스의 수요 타켓이 60~70대로 비교적 단조롭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시니어 레지던스의 공간, 서비스, 컨텐츠 등에도 영향을 미쳐 현재 국내 공급되고 있는 시니어 주거의 경우 60-70대의 노인복지주택(엑티브 타켓), 70세 이상의 양로, 요양시설로의 극단적 상품 구성으로 구성되고 있다. 특히 이러한 경향은 시니어 레지던스 사업자들의 인식에도 깊이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가까운 미래 국내의 인구 구성은 현재와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바뀌게 된다. 즉 고령 인구 정점의 연령이 60세에서 70세~75세로 이동하게 되고, 고령 인구의 구간이 65세~85세로 넓어지게 된다. 필자는 특히 고령 인구 구간이 넓어지는 부분이 시니어 주거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간단히 정리해보고자 한다.
[ 실버타운 1.0~3.0의 변화 방향성 ]

해안건축 미래인구변화 경향분석 자료 중 첫째, 기존 공동주택 주거 시장의 변화
앞으로의 공동주택은 “의도하지 않은 세대 공존형 주거단지”가 될 것이다. 최근 정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실버스테이와 같이 의도적으로 세대 공존형 단지를 기획단계에서부터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인구 구조 변화에 따른 의도하지 않은 주거단지의 경우 세대간 갈등, 공용공간의 사용 문제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게 될 것이다. 이에 대한 대비로 지속가능한 서비스 제공, 공간의 변화 등을 예측하고 준비 해야 한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은 정책, 법제화에 대한 준비가 필요한데, 특히 “공동주택 관리법” 개정을 통한 커뮤니티 시설 확충, 관리비 시스템 정비 등 근원적인 리스크 헷지를 준비할 필요가 있다.
둘째, 시니어 레지던스 시장의 변화
현재 국내에서 검토하고 있는 시니어 레지던스의 건강력에 따른 상품 구성이 지금보다 더 다양하고, 세분화되고 이를 반영한 건축 계획에서의 연구가 필요하게 될 것이다. 고령인구의 구간이 점점 확대되는 미래의 초고령 인구 구성을 고려할 때, 동일한 공간 내 다양한 계층(경제력)의 차이, 연령의 차이, 건강력의 차이 등 지금과는 비교할 수 없는 복합화된 시니어 타운 기능이 요구되는 시기가 올 것이다.
1인 가구의 문제는 고령자에게서 더 크게 느껴진다.
최근 국내 사회의 여러 변화 중 인구와 관련된 키워드인 “1~2인 가구의 증가” 에 대해 대부분 20~30대 청년층에 집중하고 그들을 위한 주거 정책, 사회적 인식 개선 등을 논의하고 있다. 하지만 필자는 급격히 증가하는 “고령자 1인 가구”에 대한 고민도 같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아래 그래프를 보면 1인가구 계층 중 60세 이상이 전체 인구 수 대비 약37%로 곧 심각한 수준의 사회 문제로 인식되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최근 필자는 이러한 1인 후기고령자 계층을 타켓팅한 GL( Golden Senior Living) 컨셉을 제안하고, 그들을 위한 특화 공간, 서비스 개발을 연구하고 있다.
[ 늘어나는 1인가구, 연령대별로는 어떻게 달라질까? ]

해안건축 미래인구변화 경향분석 자료 중 2020년대 들어 서울시를 중심으로 상당 수의 1-2인 가구를 위한 청년 임대주택이 민간 주도하게 공급이 되었다. 하지만, 청년들의 경제력 자립도 등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임대료 책정 등 많은 문제점이 제기되었고, 최근 청년 임대주택 공급에 대한 회의적인 인식이 증가하고 있다. 즉 어떤 특정 세대를 고려한 부동산 정책, 상품이 사회 전반적으로 확대 지속 되기 위해서는 그 계층에 대한 정확한 정의 및 파악이 중요하다.
글. 신용호 소장해안건축 개발기획본부장
[이전 글 읽기] 다양한 개발 주체의 등장과 생존 전략
신용호 소장해안건축 개발기획본부장
시니어 레지던스 분야 실적
- 부산 오시리아 VL라우어 (2021~2023)
- 강동구 고덕역시니어레지던스(2023~)
- 한남동하이앤드시니어레지던스(2023~)
- 대구 동인동시니어레지던스개발(2023~)
- 인천 루원시티 시니어레지던스개발(2023~)
- 부산센텀 시니어 레지던스 (2024~)
- 강남구 신사동 하이앤드 시니어 레지던스 (2024~)
728x90'ARTIC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니켄세케이의 장애아동 생활 공간 이야기] 제8회 장애아동들을 위하여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0) 2026.02.02 [임진우 건축가의 '함께 떠나고 싶은 그곳'] 칭다오와 상하이 , 양곤 (0) 2026.02.02 [헬스케어트렌드 / AI웰니스] 운동을 더 재밌게 만드는 기술, 스포츠 테크 (0) 2026.02.02 [Amy Han의 젊은 의사 시리즈] 강동성심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 이성준 교수님 (0) 2026.02.02 [BOOK 신간소개] 국가가 작동하는 순간 : 어떻게 위기를 관리하는가 (0) 2026.02.02 [송창민 푸드애널리스트의 건강한 맛집] 트라토리아 로마냐 (0) 2026.02.02 [이수경 원장의 행복을 주는 건강 코칭] 돈 없어서 운동 못한다고요? 그건 핑계입니다 (0) 2026.02.02 [최길수 작가의 이달의 힐링아트] 한 잔의 여유, 마음 속 풍경을 그리다 (0) 2026.0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