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수경 원장의 행복을 주는 건강 코칭] 사람이 스스로 돌봐야 하는 4가지 영역volume.38 2023. 9. 1. 16:54
초등학교 시험 문제입니다.
개미를 세 등분으로 나누면 ( ), ( ), ( )
정답은 (머리), (가슴), (배)입니다.
그런데 한 학생이 이렇게 답을 썼다고 합니다.
개미를 세 등분으로 나누면 (죽), (는), (다)
초등학생다운 발상이죠?
사람의 몸을 세 등분으로 나눠도... 죽겠죠?
사람의 몸을 두 분야로 나누면 몸과 마음, 세 분야로 나누면 영혼육, 네 분야로 나눈다면 육체, 이성, 감성, 지성으로 나눌 수 있겠네요.
바야흐로 100세 인생입니다. 백 년을 사는 동안 몸은 누구보다 건강한데 지식이 모자라거나 다른 사람들과 교감하지 못하거나 사회성이 떨어져 인간관계에 문제가 생긴다면 결코 잘 사는 게 아니겠죠. 무릇 사람이 일생을 건강하게 살려면 이 네 분야를 골고루 보살피고 성장시켜야 합니다. 단순히 나이를 먹는 게 아니라 건강한 육체, 차가운 이성, 따뜻한 감성, 깊고 고요한 지성을 두루 갖춰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은 하루 세끼 밥은 따박따박 챙겨 먹으면서 건강관리(육)나 이/감/지성은 돌보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어찌 보면 현대인들은 몸에 좋은 음식을 너무 많이 먹어서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즉 성인병에 걸리는 사례가 더 많습니다. 또 일부 젊은 세대의 경우 문해력이 떨어져 기성세대와 소통이 잘 되지 않는 사례도 잘 알려져 있죠. 자동차에 비유한다면 네 개의 바퀴가 정렬이 잘 돼 있어야 목적지를 향해 도로를 질주할 수 있는데, 이 중 한두 개의 바퀴가 잘못 정렬돼 있으면 제 속도를 낼 수 없고 심지어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이와 같이 육체, 이성, 감성, 지성은 인간의 삶을 다양한 측면에서 형성하고 영향을 미치는 주요 영역임을 누구나 알고 있지만 이 기회에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육체 (Physical)
육체적인 건강과 웰빙을 나타냅니다.
올바른 식사와 충분한 운동은 체중 조절, 근력 증가, 심장 건강 등을 개선합니다.
식사와 운동이 신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면 더 많은 에너지와 생명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성 (Intellectual)
이성적인 영역은 학습, 문제 해결, 창의적 사고 등과 관련됩니다.
독서, 글쓰기, 학습 활동은 두뇌를 활성화시키고 지적 역량을 향상합니다.
이성적 활동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미래를 계획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감성 (Emotional)
감성은 감정, 정서, 대인관계와 관련이 있습니다.
정서적으로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려면 스트레스 관리, 자기 인식, 대인관계 개선이 필요합니다.
양질의 음식과 운동은 세로토닌과 엔도르핀 같은 신체 화학 물질을 생성하여 감정적인 안정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지성 (Spiritual)
지성적 영역은 존재의 이유, 가치, 윤리, 영적 경험에 관련됩니다.
독서나 글쓰기를 통해 영적 지식을 확장하고 내면의 평화와 연결을 찾을 수 있습니다.
지성적 활동은 자아 인식과 인생의 목표를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육/이/감/지 네 영역을 골고루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어떤 활동과 노력을 해야 할까요.
음식
올바른 식사는 육체와 감성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영양소를 풍부하게 섭취하면 신체 건강을 향상하며, 정서적으로 안정된 상태를 유지합니다. 지적 활동에 필요한 뇌 기능을 지원하는 영양소도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운동
운동은 육체적인 건강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며, 감성적 안정을 증진시킵니다.
또한 뇌 활동을 촉진하고 학습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독서 / 글쓰기
독서와 글쓰기는 이성과 지성을 모두 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독서를 통해 새로운 지식과 관점을 습득하고, 글쓰기는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공유하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건강 관리, 독서, 운동 등을 게을리할 때 중년 및 노년에 다양한 문제와 도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습관 부족은 미래의 건강과 생활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자세히 살펴볼까요.
건강 문제
부족한 건강 관리는 만성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비만, 당뇨병, 고혈압, 심혈관 질환 및 기타 건강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정신 건강 문제
정기적인 활동과 정신적 자극을 부여하는 활동(예: 독서) 부족은 우울증, 불안, 스트레스 등의 정신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뇌 기능 감소
독서 및 지적 활동의 부족은 노화에 따른 뇌 기능 감소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인지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신체적 기능 저하
정기적인 운동 부족은 근육 강도와 유연성의 감소를 초래하고 신체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사회적 고립
건강 관리와 활동 부족은 사회적 활동을 감소시키고 사회적 고립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는 정신적 건강과 행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의존성 및 무력감
건강이 악화되고 활동 부족으로 인해 무력감과 의존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는 자신감 및 삶의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중년 및 노년에 이러한 문제를 피하고 더 나은 품질의 노후를 즐기려면 지금부터 건강 관리, 정신 활동, 신체 활동을 우선시하고 습관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습관은 미래의 건강과 삶의 만족도를 크게 향상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육체, 이성, 감성, 지성은 모두 인간의 삶에 필수적인 영역이며, 올바른 식사, 적당한 운동, 양질의 지적 활동을 통해 이러한 영역들을 촉진하고 균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밥 먹듯이 운동하고 밥 먹듯이 책도 읽고 밥 먹듯이 글도 써야 하는 것입니다. 그럴 때 우리는 비로소 백세 인생의 주인공이 됩니다.
가정행복코치, 시나리오 플래너
이수경 Dream
이수경 원장
기업 경영자이자 가정행복코치이며 시나리오 플래너.
직장생활을 28년간 했고, 그 후 기업 경영자로 16년째 살아오면서 저술, 강의, 방송 출연을 통해 많은 사람에게 자기경영, 가정경영, 일터경영의 세 마리 토끼를 찾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에코테인먼트코리아(주) 부회장, 가정행복코칭센터 원장으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자기 인생의 각본을 써라」, 「차라리 혼자 살 걸 그랬어」, 「이럴 거면 나랑 왜 결혼했어」가 있다.
이메일 : yesoksk@gmail.com'volume.38'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경숙 간호부장의 노인병원 애상] 중간회 (0) 2023.09.09 Hoormem Muscle Research Aesthetics Center (0) 2023.09.05 [양재혁의 바이오Talk 헬스Talk] CMO와 CDMO (0) 2023.09.05 [Special Column] 함혜리의 힐링여행 (0) 2023.09.01 [이현주 병원 마케터가 바라본 짧고 얕은 문화이야기] 죽사 이응노 & 고암 이응노 (0) 2023.09.01 [임진우 건축가의 '함께 떠나고 싶은 그곳'] 지붕 없는 박물관, 강화도 (0) 2023.09.01 [인천가톨릭대학교 바이오헬스디자인전공] 인구 절반의 건강을 돌보는 ‘펨테크(Femtech)’시장의 잠재력 (0) 2023.09.01 [박효진 교수의 '맛있는 집'] 한여름 보양식 (0) 2023.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