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가톨릭대학교 바이오헬스디자인전공] 바이오필릭 디자인 컨셉 도입하기volume.31 2023. 1. 31. 02:01
바이오필릭 디자인이란?
생물학자 에드워드 윌슨의 저서 '바이오필리아(Biophilia)'에서 확산된 개념으로, 생명체/자연(Bio)과 사랑/좋아함(Philia) 즉, ‘자연에 대한 사랑’을 뜻합니다. 바이오필릭 디자인은 이러한 바이오필리아를 바탕으로 하여 ‘자연을 현대적인 것과 어우러지게 하는 디자인’입니다.
바이오필릭의 긍정적 효과
사람은 본능적으로 생명이나 자연과의 관계를 원하고 있기 때문에, 자연에 접촉함으로써 ‘생산성’ 및 ‘스트레스 해소’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비즈니스 심리학을 연구하는 로버트슨쿠퍼사가 발간하는 ‘휴먼스페이스 글로벌 리포트’에 따르면 자연요소를 도입한 환경에는 인간의 행복도와 창조성이 15%, 생산성이 6% 향상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듯, 자연계의 이미지를 도입한 환경은 사람의 심신건강에 도움을 주며, 스트레스를 경감시킬 뿐만 아니라 인식력과 집중력을 높여줍니다.
이와 더불어, 녹지환경 조성시 시신경의 긴장과 피로도를 완화해 주며,, 비시각적 감각 자극 시 충만함도 경험하게 해줍니다. 주변에 시선을 돌리게 하는 자연요소가 눈의 긴장을 풀고 정신적 휴식을 취하게 하며, 자연통풍 바람이 가져오는 온도변화는 공간을 더 활기차고 자연스럽게 만들어줍니다. 더 나아가, 자연채광이 좋은 공간은 생산성/학습능력/매장의 매출상승에 큰 도움을 주며, 자연 소재가 90% 이상 차지하는 환경은 혈압을 낮추어 주고 몸과 뇌의 활성도 이완하는 효과가 있어 스파나 병원공간에 좋습니다.
의료시설에 적용된 해외 바이오필릭 디자인 사례
1) 스페인 Clinica Alejandria
기존의 낡고 버려진 공간을 아늑하고 차분/평온한 치유공간으로 탈바꿈하였습니다.
2) 스코틀랜드 매기 암케어센터 (Maggie Centers)
녹색지붕으로 공기정화에 좋은 편안한 분위기로 구성하였습니다.
3) 스웨덴 외스트라 병원(Östra Hospital)
내부에서 자연의 조경을 즐길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4) 호주 왕립 어린이병원 (Royal Children’s Hospital (RCH))
자연에서 온 소재들과 자연을 떠올리게 하는 벽화들로 구성하였습니다.
5) 핀란드 카아리 병원(Kaari Hospital)
점진적인 자연채광 전략이 채택된 공간입니다.
바이오필릭 디자인 적용시 주의사항
‘코몰레비즈' 조사에 따르면 설치하는 식물의 종류에 따라서 바이오필리아 효과가 약해진다고 하며, 시야의 10% 이상이 녹색이면 만족도와 생산성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또한, 사무실에 식물을 설치한 직후에는 환경변화에 따른 거부반응으로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이와 더불어, 자연과의 과도한 연결을 위해 곤충이나 식물의 구조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자연환경에 피해를 입힐 수 있다는 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바이오필릭 디자인을 도입할 때에는 ‘건축물의 용도’에 맞게 ‘최적의 식물 배치나 양을 고려한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합니다.
글. 장유림
인천가톨릭대학교 바이오헬스디자인전공
'volume.31'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건산업진흥원 직원휴게실 인테리어 (0) 2023.02.02 [이현주 병원 마케터가 바라본 짧고 얕은 문화이야기] 자유낙하, 떨어지면서도 두려움 없는 자유를 꿈꾸다 (0) 2023.02.01 [임진우 건축가의 '함께 떠나고 싶은 그곳'] 일본 중부 해안의 지역도시들 (0) 2023.01.31 [마태호 원장의 책 해방일지] 어크로스 더 유니버스 (0) 2023.01.31 [박원배 메디컬플래너의 Special Column] 병원의 로비는 꼭 1층이어야 할까? (0) 2023.01.31 [최경숙 간호부장의 노인병원 애상] 자발적 삶에는 소망이 있다 (0) 2023.01.31 [이수경 원장의 행복을 주는 건강 코칭] 하는 사람 vs 하지 않는 사람 (0) 2023.01.31 [박효진 교수의 '맛있는 집'] 고기리 막국수 (0) 2023.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