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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병원그룹의 언택트 의료서비스volume.05 2020. 11. 30. 22:10
COVID-19가 장기화되면서 일상생활의 다양한 분야까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병원 역시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언택트(Untact 비대면) 기술이 도입되었다.
의료계에서 언택트 기술을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사례로 꼽히는 세종병원그룹(메디플렉스 세종병원, 부천세종병원, 부천시립 노인전문병원)은 COVID-19 확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세종병원그룹의 모든 의료기관은 진료 전 환자 상태 파악 그리고 환자와 의료진의 안전을 위해 언택트 방식을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으며, 선별문진 키오스크, 모바일 선별문진 문자, 열화상 카메라 도입이 대표적인 서비스이다.
대부분의 병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키오스크 문진은 대기시간 동안 환자 간 접촉이 생기고, 입력시간 동안 개인정보가 다른 사람들에게 노출된다는 점, 그리고 같은 화면을 여러 사람이 만지게 된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점을 개선하기 위해 세종병원그룹에서는 3월 25일부터 ‘모바일 사전 문진’을 본격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진료 예약 및 검사 예약 환자를 대상으로 내원 하루 전날 모바일 문진이 가능한 링크를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로 발송하고, 링크를 통해 답변을 완료한 환자는 손 소독 후, 원내 진입이 가능하며, 만일 안심진료소나 선별진료소에서의 진료가 필요하다면 내원 당일 해당 장소로 안내하여 적절히 보호된 구역에서 진료를 받게 된다. 이를 통해 키오스크 문진 시행 시 1인당 약 2~3분에 걸리던 시간이 30초 미만으로 단축되어, 훨씬 안전한 진료 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
아울러 선별문진으로 확인되지 않은 발열 환자를 발견하기 위한 과정도 초기에 개인별로 체온계를 이용하여 측정하던 과정을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하여 개선했다. 선별문진을 통해 “병원 내 정상 진료”라고 안내받은 내원객은 ‘열화상 카메라’를 통해 발열 여부를 확인 받음으로써 기존 대면을 통해 체온계로 한 명 한 명씩 체온을 잴 때보다 정확도와 시간을 단축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이와 함께 “키오스크 사전문진” 프로그램과 “모바일 사전 문진” 프로그램의 개발사인 더에이치소프트와의 협약을 통하여, 이 시스템을 필요로 하는 모든 병원에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2017년 메디플렉스 세종병원은 개원 당시 시시각각 변하는 환자의 상태에 즉각 대응하고자 아시아 최초로 실시간 환자 모니터링 시스템 ‘커넥티드 케어 솔루션’을 도입하여 의료계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중앙 감시 모니터링 시스템과 모바일 체계를 연결하고, 모니터링된 환자의 혈압, 심전도, 산소포화도 등 환자의 각종 생체 신호를 모바일로 알림으로써 긴급한 상황 발생 시 의료진은 모바일을 통해 정확한 진료 결정과 조치를 할 수 있다.
올해 6월부터는 모바일 전자의무기록(EMR, Electronic Medical Record), 모바일 전자간호기록(ENR, Electronic Nursing Record)을 도입, 적용했다. 과거에는 의료진, 간호사가 환자번호 등으로 직접 환자 확인을 하고, 컴퓨터로 기록을 확인한 후에 회진 및 처치를 했다면, 이제는 기기와 바코드를 이용하여 확인 절차를 거치기 때문에 정확한 환자 확인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투약이나 채혈 오류를 최소화하여 환자 안전사고 감소에도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 환자 입장에서는 안전한 치료가 보장됨과 동시에 치료과정에 대한 문의를 했을 때, 의료진 또는 간호사가 휴대가 가능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기록을 확인할 수 있어 업무의 효율이 높아짐과 동시에 환자 집중케어 시간이 확보되어 즉각 응대해줄 수 있어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장점이 있다.
세종병원그룹의 환자를 위한 스마트한 진료환경 구현은 이전부터 이루어져 왔다. 2016년 환자의 병원 이용 편의를 높이고, 개인 맞춤형 건강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개발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스마트 세종병원’은 스마트폰 하나만으로 맞춤형 건강정보부터 일정, 진료안내 및 예약, 수납까지 한 번에 해결하고 대기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메디플렉스 세종병원 VR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환자들이 미리 병원 구조와 동선을 파악하고, 진료환경을 미리 체험할 수 있다.
이처럼 모바일 솔루션, 인공지능을 의료에 접목시키는 등의 일련의 활동들은 기술의 발전이 가져올 미래 의료의 모습을 세종병원이 앞장서서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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