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OOK 신간소개] 행복의 메커니즘ARTICLE 2025. 2. 3. 12:47
행복의 메커니즘
: 나의 행복은 타인의 행복과 연결돼 있다행복 탐구를 통해 인간 탐구를 한다.
왜 인간은 행복을 추구하는 것일까? 행복의 비밀은 과연 어디에 있을까? 행복을 찾는 여정은 인류가 오랫동안 풀지 못한 숙제다. “지금 행복한가?”라는 질문에 쉽게 답할 수 없다. 행복이 돈, 지위, 건강 같은 단순한 조건으로 결정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 책은 행복을 진화학, 경제학, 정치와 종교, 그리고 뇌과학과 심리학의 관점에서 다루며 그 본질을 탐구한다. 행복을 인류 지성의 프리즘에 투과시키는 셈이다.
행복 메커니즘 1: 행복은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형성된다
우선 진화심리학의 관점에서 살펴본다. 인간의 행복이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형성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사회적 동물로 인간관계는 행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연구에 따르면 좋은 관계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건강을 증진하며 수명을 늘릴 수도 있다. 반대로 인간관계가 부족하거나 부정적인 관계는 불행과 스트레스를 초래한다.
반려동물, 특히 개는 인간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친다. 개는 인간과의 교감을 통해 진화한 대표적인 동물이다. 이들은 인간의 감정을 이해하고 위안을 제공한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더 행복하고 건강한 경향을 보인다. 개와 같은 동물과의 유대는 정신적 안정감과 긍정적인 정서를 강화한다.
행복 메커니즘 2: 일에 대한 몰두와 소명 의식이 중요하다
행동경제학의 관점에서 행복을 조망해본다. 행복과 경제적 요인의 관계를 다룬다. 먼저 돈과 행복의 상관관계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소득은 행복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연구에 따르면 연 소득 약 7만 5,000달러가 한계점으로 여겨지며 이후 소득 증가가 행복을 더 높이지 않는다. 또한 행복은 절대적인 소득보다 주변 사람들과의 비교에서 영향을 받는다.
행복과 일의 관계에서는 단순히 생계를 위한 일이 아니라 소명을 느끼고 몰입할 때 더 큰 행복을 얻는다. 반면, 완벽주의나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행복을 저해한다. 작은 성공에도 만족하고 자기를 격려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행동경제학은 행복이 경제적 자원뿐만 아니라 심리적 요인, 경험, 관계를 통해 더 풍부하게 얻어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행복 메커니즘 3: 정치적 신념과 종교적 믿음과 연결돼 있다
정치와 사회도 한 개인의 행복에 큰 영향을 미친다. 먼저 인간은 공정성을 본능적으로 중시하며 공정성이 침해될 때 분노를 느낀다. 이러한 공정성에 대한 감각은 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연결되고 행복은 결국 공정한 사회의 구현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또한 복수는 진화적으로 집단 내 협력을 유지하는 수단으로 작용해왔다. 복수나 응징을 통해 생존 가능성을 높이고, 심지어 복수를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쾌감을 느끼는 경향이 있다. 이는 이타적 처벌이 사회적 안정성에 이바지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심리학에 따르면 행복은 개인마다 다르게 느껴지며 과거에만 존재했던 것처럼 여겨질 때가 많다. 그러나 과거의 행복은 종종 왜곡된 기억에 불과하다. 진정한 행복은 현재를 직시할 때 발견된다. 또 심리학은 감사하는 마음과 후회를 줄이는 태도를 강조한다. 지금 순간을 사랑하고 희망을 품는 자세가 행복의 본질이다. 행복은 과거나 미래에 있지 않다. 여기 바로 지금이다.
📖 책 구매하기 (예스24)
클라우드 나인
'ARTIC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ISSUE] 생성형 AI, 헬스케어 산업의 미래 (0) 2025.02.04 [의사가 들려주는 병원경영 이야기] 정신병원은 꼭 폐쇄적이어야 하는가 (0) 2025.02.03 [송창민 푸드애널리스트의 건강한 맛집] 검은 살롱 “살롱 드 누아”로의 초대 (0) 2025.02.03 [양재혁의 바이오Talk 헬스Talk] 탐험(Exploration)이냐? 활용(Exploitation)이냐? (0) 2025.02.03 [젊은 건축사의 Care-Full Space] 커뮤니티 공간, 시니어 라이프의 새로운 중심지 (0) 2025.02.03 [해안건축 신용호의 시니어 미디어] 시니어 레지던스 타깃 설정 및 마케팅은 어디까지 확장되어야 할까? (0) 2025.02.03 [최길수 작가의 이달의 힐링아트] 행복 한 잔 (0) 2025.02.03 발행인의 글 (0) 2025.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