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끊임 없는 소통으로 지적 지식을 공유하는 병원 (하)volume.24 2022. 9. 5. 16:26
유튜브 통해 소통의 폭 넓히는 퓨린피부과
20주년 맞아 병원 리모델링과 퓨린피부과 2호점으로 새롭게 도약하다!김연진 대표원장은 올해 병원 리모델링과 미국 뉴저지에 퓨린피부과 2호점을 오픈하는 겹경사를 맞았다. 특히 다가올 7월 22일이 개원 20주년이 되는 날인만큼 그 의미가 남다르다고 볼 수 있다. “올해 목표는 인테리어를 잘 마무리하는 것입니다. 지금은 새로운 시기입니다. 20주년에 맞춰 인테리어를 한 것은 아니지만, 새로운 인테리어로 시작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시작이 굉장히 기대되고, 설렙니다.”
특히 병원 리모델링은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시작하게 됐다. 매번 공간 트렌드에 맞게 리모델링을 진행하고 있지만, 올해는 한정된 좁은 공간 내에서 최대한 밀도 있게 만들어야 하는 어려움이 따랐다. “이번 리모델링은 이제까지 쓰면서 불편했던 점을 소소하게 개선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일단 병원은 따뜻하고 편안한 분위기가 제일 중요한 것 같아서 그런 컨셉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안타까운 점은 병원 내부가 너무 좁다는 것입니다. 조금만 공간이 더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계속 남습니다.”
하지만 김연진 대표원장은 비록 좁지만, 소품이나 조명으로 훨씬 더 멋스러운 공간 연출이 가능하다며 효율적인 대안점을 제시했다. “저는 이번에 퓨린피부과 2호점과 마찬가지로 인테리어 비용을 좀 줄여보고 갤러리처럼 꾸며볼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인테리어에 너무 돈을 많이 들이기보다는 좋은 그림을 사는 것도 하나의 팁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올해 2월에 조명 공사를 했는데, 조명을 바꾸고 나서 보시는 분들이 병원이 너무 좋아졌다며 만족스러워하셨습니다. 그만큼 조명이 인테리어에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되었습니다.”
또한 김연진 대표원장은 작년 1월부터 유튜브를 새롭게 시작하게 됐다. 이번 리모델링을 진행하면서 가장 많이 공을 들인 곳도 유튜브를 찍을 수 있는 촬영 장소였다. “이곳은 평소에 VIP 대기실로 사용되다가 유튜브를 찍을 때는 촬영 장소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유튜브는 제가 기획하고 말하고 싶은 부분을 마음껏 이야기할 수 있어 굉장히 재미를 느끼고 있습니다.”
그만큼 김연진 대표원장은 이제 환자뿐만 아니라 일반 사람들과 자신의 지식을 공유하며 도움을 주고자 소통의 폭을 넓혀나갔다. “유튜브가 방송보다 훨씬 더 환자들에게 전달력이 있고, 진료실에서 못다 한 이야기를 할 수 있어서 굉장히 좋습니다. 시간이 너무 없다 보니 그동안 생활 습관 교정을 설명하고 싶어도 제대로 이야기해줄 수 없었습니다. 유튜브를 통해 제 지식을 조금이나마 나눌 수 있어 만족스럽습니다.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고 앞으로 열심히 해볼 생각입니다.”
‘경청’의 자세로 끊임없이 소통하며, 지적 지식을 공유하는 김연진 대표원장, 그의 끊임없는 열정과 밝은 기운이 불통의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더없는 귀감이 되길 기대해 본다.
11. 앞서 언급했듯, 퓨린피부과 2호점 오픈을 앞두고 있는데, 언제부터 계획된 일인지 궁금합니다.
여름 시즌에 맞춰 뉴욕에서 우리 병원을 오시는 분들이 매우 많습니다. 그분들은 여기서 치료받고 뉴욕으로 다시 돌아가십니다. 그러면서 뉴욕에서도 계속 치료받고 싶은데 병원이 없어서 고민하신 분들이 많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연계해서 치료할 방법이 없을까 알아보게 된 것입니다. 특히 미국에는 제대로 된 피부과 병원을 찾기 힘듭니다. 더욱이 미국인에게 가고 싶지 않고 동양인에게 가고 싶어 하는 이들도 꽤 많습니다. 왜냐하면 동양인과 서양인의 피부는 굉장히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막냇동생과 이야기를 나눈 끝에 뉴저지로 선정했고, 현재 우리 병원 시스템과 최대한 맞춰 가자고 뜻을 모으게 된 것입니다.
12. 퓨린피부과가 현재 리모델링 중이라고 들었습니다. 전체 어떤 컨셉으로 병원 디자인을 진행하고 있는지 소개해주세요.
이번 병원 리모델링은 엉뚱한 계기로 하게 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전부터 하고 싶었으나 병원을 쉴 수가 없고, 리모델링하는 동안 임시진료소가 필요한데 마땅한 곳이 없었습니다. 그러다 5층에 외과 선생님이 3층으로 확장 이전하는 데 여기 계약기간이 2개월 정도 남아있다면서, 후임 선생님 좀 알아봐달라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그때 두 달 동안 여기서 진료를 보면 되겠다 싶어서 인테리어를 추진하게 된 것입니다. 이번에 컨셉이라고 하기는 좀 그렇지만 완전히 새롭게 변화를 주게 되었습니다. 특히 이제까지 쓰면서 불편했던 점을 소소하게 개선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일단 병원은 따뜻하고 편안한 분위기가 제일 중요한 것 같아서 그런 컨셉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안타까운 점은 병원 내부가 너무 좁다는 것입니다. 조금만 공간이 더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계속 남습니다. 더 옆으로 확장할 수도 없어서 제가 하고 싶은 공간을 연출하기란 턱없이 부족합니다.
13. 대표원장님께서 리모델링하기에 앞서 디자이너에게 특별히 요구했던 부분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구조입니다. 구조를 어떻게 잘 활용하고 데드스페이스를 없앨 수 있을지가 관건입니다. 지금은 구조를 짜놓은 상태고 다음 주에는 자재 미팅을 합니다. 자재 미팅할 때 컬러나 분위기 톤을 선정할 것 같습니다. 사실 프라이빗한 개인실을 많이 만들고 싶었지만, 도저히 엄두가 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베드 하나가 다 돈이기 때문에 베드를 그만큼 줄이다 보면 수익이 나지 않아 포기할 수밖에 없는 게 슬픈 현실입니다. 개인으로 들어가면 제일 좋은데 인력도, 공간도 굉장히 많이 필요합니다.
14. 이번 리모델링을 진행하시면서 가장 많이 신경을 쓴 공간이나 디자인 포인트가 있다면 무엇인지 말씀해주세요.
진료실은 작게 만들었고, 진료실보다 치료실을 조금 편하게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사실 유튜브를 찍을 수 있는 촬영 장소를 조금 주력해서 예쁘게 만들기로 했습니다. 그곳은 평소에 VIP 대기실로 사용되다가 유튜브를 찍을 때는 촬영 장소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유튜브는 한 달에 두 번 2회분씩 찍습니다. 아쉬운 점은 공간에 자연채광이 없다는 것입니다. 구조상 그럴 수밖에 없어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15. 피부과를 운영하면서 병원 공간에 이런 것들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저는 집도 그렇고 병원에도 작은 발코니 정원처럼 자연채광이 들어오는 공간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특히 인테리어를 진행하면서 발코니나 베란다의 중요성에 대해 요즘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사실 문을 열고 나갈 수 있는 공간과 거실 공간은 굉장히 다르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발코니가 있는 병원을 꿈꾸고 있습니다. 현재 집도 그렇게 바꾸고 싶습니다. 사실 집에 이사 오면서 전체 베란다 확장했는데, 다시 인테리어를 한다면 베란다 공간을 따로 만들 계획입니다. 그만큼 원래 있던 베란다 자리를 다시 원상복구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저는 요즘 예쁜 카페에 들어가서도 ‘이 공간에 테이블을 두면 매출을 좀 더 올릴 수 있는데 이렇게 멋지게 꾸며놨구나’ 하는 생각을 종종 하곤 합니다. 그만큼 퀄리티는 높아지는데 실현하지 못한 것이 안타깝습니다.
16. 이번에 리모델링을 진행하시면서 좁은 공간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고민하신 만큼, 그 활용법에 대해 플러스가 될 수 있는 효율적인 대안을 소개해 주세요.
미국에 있는 퓨린피부과 2호점을 예로 설명해 드리자면, 그곳은 우리나라와 의료시스템이 조금 다릅니다. 왜냐하면 1인당 의료 수가가 높고, 의사와 상담하는데 기본 200불부터 시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은 좀 더 럭셔리하게 꾸밀 수 있습니다. 미국은 정말 프라이빗하게 병원을 꾸밀 수 있지만, 그만큼 일반인들이 가기 힘든 곳입니다. 환자들이 하루에 20명 정도 오면 정말 많이 오는 것입니다. 그만큼 환자 한 명당 30분 이상 충분하게 상담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3분 진료입니다. 어쩔 수 없는 현실입니다. 현재 퓨린피부과 2호점은 갤러리처럼 꾸미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이번에 인테리어 비용을 좀 줄여보고 갤러리처럼 꾸며볼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인테리어에 너무 돈을 많이 들이기보다는 좋은 그림을 사는 것도 하나의 팁이 될 수 있습니다. 작은 공간은 소품에 신경을 쓰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느낀 점은, 몇몇 내과병원이나 한의원에 가면 칙칙한 분위기를 경험하게 됩니다. 그 이유를 알아봤습니다. 바로 조명 때문이었습니다. 사실 올해 2월, 우리 병원 인테리어를 전혀 생각지 않았을 때, 뭔가 좀 바꾸고 싶어서 돈을 들여 조명공사를 했습니다. 물론 현재는 돈이 두 배로 들었지만(웃음), 당시 조명 공사를 하고 사람들이 병원이 너무 좋아졌다고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때 인테리어에서 조명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요즘은 인테리어에서 조도 계획까지 반영합니다. 그래서 피로도와 자연채광에 준하여 3,000K~4,000K 정도 LED 조명의 색온도를 써줘야만 편안하고 따스한 환경이 됩니다. 사람에게 느껴지는 조명의 색온도가 있는 것이죠.
17. 마지막으로 퓨린피부과의 올해 목표와 비전은 무엇인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올해 목표는 인테리어를 잘 마무리하는 것입니다. 지금은 새로운 시기입니다. 우리 병원은 2022년 7월 22일이 개원 20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날짜에 맞춰 인테리어를 한 것은 아니지만, 그때쯤에 새로운 인테리어로 시작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시작이 굉장히 기대되고, 설렙니다.
그리고 작년 1월부터 유튜브를 시작했습니다. 유튜브가 제가 방송을 열심히 한 것보다 더 재미있습니다. 왜냐하면 유튜브는 제가 기획하고 말하고 싶은 부분을 마음껏 이야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니 방송보다 훨씬 더 환자들에게 전달력이 있고, 진료실에서 못다 한 이야기를 할 수 있어서 굉장히 좋습니다. 시간이 너무 없다 보니까 생활 습관 교정을 설명하고 싶어도 제대로 이야기해줄 수 없었습니다. 제 지식을 조금이나마 나눌 수 있어 만족스럽습니다.
최근 제가 하는 유튜브에서 핫하게 조회수가 높았던 것은 ‘가성비 좋은 시술 탑 5’입니다. 또한 ‘병원에 가지 않고 노화를 늦출 수 있는 생활 습관’, ‘레이저 토닝에 대한 모든 것’, 그리고 ‘내가 쓰는 화장품 공개’ 등이 인기가 좋았습니다. 처음에는 이 유튜브를 하면서 언제 구독자가 모이나 생각했는데 벌써 2만 명이 넘어섰습니다.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고 앞으로 열심히 해볼 생각입니다. 주 1회씩 한 달에 4개의 유튜브를 올리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어떤 층이, 어떤 나이대가, 어떤 시간에 제 유튜브를 많이 보는지 통계로 알 수 있습니다.
인터뷰이. 퓨린피부과 김연진 대표원장
글. 헤렌 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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