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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안건축 신용호의 시니어 미디어] 시니어 레지던스 타깃 설정 및 마케팅은 어디까지 확장되어야 할까?ARTICLE 2025. 3. 5. 15:04
시니어 레지던스 개발 프로세스 연재 세 번째 이야기
시니어 레지던스 고급화 경쟁 “실버타운 시장 과열, 높은 ‘입주금’ 경쟁이 답인가?"
지난 칼럼에서 시니어 레지던스 타켓 설정 및 마케팅 영역의 경계에 대해서 정답을 찾을 수는 없지만,최근 민간 주도의 시니어 레지던스 공급에서의 추세를 본다면 광역 타켓 및 마케팅을 고려한 상품개발 및 컨셉 개발을 제안하였다. 사실, 고령화 사회의 도래는 오래전부터 예견된 사실이며, 이에 따른 시장의 반응이 이제 가시화되고 있을 뿐 이는 새로운 정보 라기보다는 사회 구조적 변화의 필연적인 결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흐름을 감지한 많은 투자자들과 신규 플레이어들이 시니어 레지던스 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으며, 이를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움직임은 실제 소비자들도 체감하고 있는 변화이다.
최근 한 기사가 눈에 들어왔다. 도쿄 도심 한복판에 입주금이 50억 원을 넘는 초호화 시니어 레지던스가 들어선다는 기사였다. 입지에 걸맞은 최고급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높은 비용에도 불구하고 오픈을 앞두고 문의 건수가 4,000건 이상일 정도로 관심이 뜨겁다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내 눈을 사로잡은 건 그 뒤에 이어진 내용들이다. 대부분의 기사에서 그보다 비싼 시니어 레지던스는 또 없는지, 국내에 가장 비싼 고급 레지던스는 어디인지에 주목하고 있었다. 이는 현재 국내 초기 시니어 레지던스 시장을 보는 시각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럭셔리 시니어 레지던스, 파크웰스테이트 니시아자부의 홈페이지 CG사진 /미쓰이부동산] 일본의 사례를 논하기 전에, 일본과 한국의 시니어 레지던스 시장이 발전한 배경이 다르다는 점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표면적으로만 봐도 고령화 문제를 한국보다 약 10년가량 일찍 겪기 시작했으며, 그에 따라 다양한 제도적 보완과 정책적 지원을 통해 시니어 산업이 이미 매우 큰 시장으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시니어 시장을 바라보는 시선 자체만 놓고 본다면 국내 시장은 개선될 부분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아직 국내 시장은 시니어 레지던스를 부동산 상품의 일환으로 보는 시각이 강하며, 이는 시장 초기 단계에서 고급 상품 위주의 공급이 지배적일 수밖에 없는 이유 중 하나다.
시니어 레지던스 상품이 국내 소비자들에게 아직 생소한 개념이기 때문에, 고급화를 통한 초기 시장 접근 전략은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다. 필자도 이에 동의하는 바이다. 그러나 베이비부머 세대의 대규모 은퇴가 본격화되면서 시니어 레지던스에 대한 수요는 급격히 증가할 것이고, 이에 따라 시장은 현재와는 매우 다른 양상으로 전개될 것이다. 시니어 산업이 필수 산업으로 자리 잡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게 되는 시점이 도래할 것이라 본다. 그때는 지금과 같은 고급화 경쟁, 입소금을 통한 경쟁은 분명한 한계가 있으며, 옥석 가리기 순간이 반드시 올 것이다. 고령화사회가 거스를 수 없는 시류라면 우리는 더 큰 시장을 준비해야만 한다. 모두가 소수를 위한 외형적인 럭셔리 상품에 주목하는 동안,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케어 중심의 ‘실속형 시니어 상품’을 개발하는 등 다양한 공급 채널을 구축하여 시장의 스펙트럼을 넓혀갈 필요가 있다.
실제로 최근 국내 시니어 시장에서 해외 자본의 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고, 높은 입주금 위주의 하이앤드 시니어 레지던스 보다 준공 이후 운영에 초점을 둔 케어 중심의 시니어 레지던스를 포함한 복합형 컨셉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시니어 레지던스의 입소보증금 경쟁 분석/ 출처 : 2024 해안건축 H-SLP 자료] 최근 서울시 등 시니어 레지던스 시장을 준비하는 공공 부문의 적극적인 움직임이 보인다. 특히 노유자시설이 아닌, 임대주택을 활용한 실버스테이 사업은 민간이 중심이되는 시니어 레지던스 공급에 걸림돌이 되는 토지비, 공사비 등의 초기 사업비 및 금융비 부담으로 인한 더딘 공급에 최대 경쟁자가 될 것이다.
[실버스테이 시범사업 추진 방식 (임대리츠) / 출처 : 실버스테이 추진계획_국토교통부 제공] 현재 민간 주도로 개발되는 시니어 레지던스 시장은 분명한 한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공공과 민간의 협력을 통해 한국형 시니어 레지던스 문화를 발전시키고, 이를 통해 더 많은 시니어들이 안정적이고 질 높은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할 것이다.
시니어 레지던스 시장은 이제 고급화 경쟁을 넘어 새로운 패러다임을 모색해야 한다. 공공과 민간의 협력 속에서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포괄적인 해결책을 마련함으로써, 고령화 사회에 대응하는 지속 가능한 시장을 구축하는 것이 궁극적인 과제가 될 것이다. 다음 칼럼에서는 정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실버스테이”가 시니어 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민간 참여자들의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글. 신용호 소장
해안건축 개발기획본부장
신용호 소장
해안건축 개발기획본부장
시니어 레지던스 분야 실적
- 부산 오시리아 VL라우어 (2021~2023)
- 강동구 고덕역시니어레지던스(2023~)
- 한남동하이앤드시니어레지던스(2023~)
- 대구 동인동시니어레지던스개발(2023~)
- 인천 루원시티 시니어레지던스개발(2023~)
- 부산센텀 시니어 레지던스 (2024~)
- 강남구 신사동 하이앤드 시니어 레지던스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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